칼럼읽다

자유로운 몸의 문화

닭털주 2024. 6. 19. 09:55

자유로운 몸의 문화

입력 : 2024.06.18 20:29 수정 : 2024.06.18. 20:30 하미나 <아무튼, 잠수> 저자

 

 

독일에 와서 신기했던 것 중에 하나는 나체가 그 자체로 성적인 함의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사우나가 남녀공용으로 운영되고 수영장·탈의실 등은

성별로 공간이 나뉘어 있지 않아 모두 섞여 옷을 갈아입는다.

 

이것은 자유로운 몸의 문화를 뜻하는,

10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의 나체주의 운동 에프카카(FKK; Frei-korper-kultur)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19세기 말 레벤스레폼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FKK는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자연과 멀어진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와 관계없이 모두가 평등하게 벗은 몸으로 만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자는 반권위주의 운동이었다.

아무래도 벌거벗은 몸으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뽐내기는 어려울 테니까.

지금도 독일 전역에는 국가가 지정한 FKK 해변과 공원, 사우나 등이 많다.

 

몇주 전 나는 23일 동안 열린 나체 축제에 다녀왔다.

평소 다니던 요가원에서 우연히 이 행사를 알게 되었는데 순전히 호기심이 발동하여 혼자 가보기로 한 거였다. 축제는 베를린에서 약간 떨어진 아름다운 호숫가 근처에서 열렸다.

축제 이름이 나체--축제였던 만큼 우리는 23일 동안 자주 차를 마실 예정이고 사람들은 예쁜 찻잔에 자기 이름을 써서 맨몸에 목걸이처럼 매고 다녔다. 곳곳에서 각종 요가와 명상 워크숍, 댄스 파티가 열렸다.

 

행사를 시작하며 주최 측은 사람들에게 축제가 열리는 동안 공개된 곳에서, 그리고 숙소에서 성적인 행위를 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벗은 몸이 너무나 오랫동안 과잉성애화되었기 때문에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이 공간을 탈성애화(desexualized)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했다.

 

간단한 말이었지만 이 말이 내게 미친 파장은 컸다. 그 얘기를 듣자 나의 몸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그러니까 초등학생의 몸일 때부터 타인에 의해 성적인 대상으로 여겨졌다는 걸 알아차린 것이다. 나조차도 나의 나체를 중립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았다.

 

참가자의 절반은 남성이었고 나는 그곳의 유일한 아시아 여성이었다.

덩치 큰 남자들이 있는 곳에서 벗고 있으니 몸이 계속 떨렸다. 벗은 몸으로 남자들 사이에 있을 때 안전하다고 느낀 적이 아기 때를 빼놓고는 없었으니 몸이 끊임없이 경계 신호를 보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했다. 나는 내 마음을 정직하게 털어놓았고 그 덕분에 여러 생각과 감정을 통과하며 몸의 자유를 되찾고 싶은 사람들이 이곳에 모였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금요일 오후부터 일요일 오후까지 지속된 축제에서 나는 만 하루를 우는 데에 시간을 보냈다.

속에서 올라오는 분노와 슬픔을 지켜보면서. 나중에는 내가 우는 것이 나의 슬픔 때문이 아니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한 번은 호숫가 옆 작은 정자에서 조용히 차를 마시고 있었다. 옆에는 스위스에서 온 부부가 앉아 있었다.

둘이 잘 대화를 하다가 갑자기 와이프인 여자가 울기 시작했다. 남자는 조용히 다독였다.

나는 벗은 몸과, 자신의 섹슈얼리티와 관련한 기억을 애도하는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라는 걸 직감적으로 알아차렸다.

그녀의 슬픔은 나에게도 옮아서 나도 같이 울었다. 그러자 차를 따라주던 내 앞의 독일 여자도 같이 울었다.

 

토요일 오후쯤 되자 다 울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축제를 즐길 시간이었다.

요가, 명상 등 신비롭고 이국적인 동양문화를 가져와 풍요롭게 살아가는 백인 유러피안을 미워하는 것도

이만하면 됐다는 생각이었다.

지구상에 상처 없는 곳은 없고 내 몸에는 행복한 기억도 많으니까.

나는 호수로 뛰어들었다. 맨몸 구석구석을 감싸는 물의 느낌이 몹시 관능적이었다.

호수에서 충분히 수영하다가 올라와 따뜻한 햇살 아래에 누워 몸을 말렸다.

아침 숲속 들리는 새소리가 오케스트라 같았다. 너무나 편안하고, 너무나 자유로웠다.

'칼럼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폭염  (0) 2024.06.21
완벽한 암기는 이해와 구별할 수 없다  (1) 2024.06.20
권정생 선생님께  (1) 2024.06.18
로열의 시대는 끝났다  (0) 2024.06.17
나의 나타샤 이야기  (0) 202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