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식지

36번째 월간 상태책 소식지 -2022년 4월호- 어린이자료실 그림책에 빠지다

닭털주 2022. 5. 5. 22:42

36번째 월간 상태책 소식지 -20224월호-

 

어린이 자료실 그림책에 빠지다

 

 

요즘 나는 대안학교 수업이 있든 없든 그리 피곤하지 않으면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로 간다.

살면서 집에서 10분 거리에 공공도서관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 좋다.

 

처음부터 어린이 자료실로 간 것은 아니다. 당연히 종합자료실부터 갔다.

어느 날 그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관동서재 독서모임 관련 책을 찾아 읽다가 지루해 다른 책을 골라 읽었다.

그때 <그림책의 책>을 읽게 되었고,

그림책 북큐레이션 내용을 살피며 관심 있는 주제별 그림책을 보게 되었다.

그게 시작이었다.

그림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또 읽고 싶어졌다.

시작은 책 속에 나와 있는 책을 찾아 읽었고,

다음은 내가 주제를 정해서 검색해서 그림책을 고르고 어린이 자료실에 가서 찾아 읽었다.

읽기 전 사진을 찍었다. 기록하기 위해서다. 다 읽고 집에 와서는 그림책 일기를 썼다.

읽은 책이 모두 떠오르는 것은 아니다. 내용이 가물가물하면 인터넷으로 책을 찾았다.

이야기가 떠올랐다.

좋은 책과 그저 그런 책들을 구분했다.

그리곤 아는 사서샘 카톡방에 올렸다.

사서샘은 조언을 했고 목록을 추가했다.

그렇게 그림책이 한 권 두 권 모이고 마음도 조금씩 자라났다.

어느새 어린이 자료실 그림책을 모두 읽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모두 삼키고 말거야!

 

그런 마음이 들 정도로 조금씩 그림책에 빠져들었다.

 

어린이 자료실 사서? 분이 책을 찾고 있는데 물었다.

그림책을 읽기 시작한 지 10일째 되는 날이었다.

어떤 사람인가 궁금했던 것 같다.

보통 어머니와 자녀가 왔는데, 남자 혼자 거의 매일 와서 그림책에 푹 빠져 있으니.

그림책 목록을 만드는 일을 해요.”

그러다 어린이 자료실을 오갈 때, 인사를 나누는 사이가 되었다.

자연스럽게 이런 말도 하게 되었다.

보신 그림책 그냥 두고 가셔도 돼요.”

그러다 거의 매일 도서관을 가니 조금 달라졌다.

책을 잘 찾으시니 꽂아 주시면 안 될까요?”

내일은 휴관일입니다.”

매일 오니까 모르고 내일도 올 것 같아서라고.

 

그렇게 읽은 그림책들이다.

모두 마음에 들었다곤 할 수 없다. 하지만 몇 권은 정말 사고 싶을 정도로 좋았다.

주제는 산책, 죽음, 마음, 언어, 여행, 오늘, 하루, 철학, 예술, 구름, 존 무스, 표지그림 등이다.

마지막 세 번은 표지그림이 이쁜 책을 골랐다.

외국 작가 책도 고르다가 국내 작가만 고르기도 했다.

주제에 맞는 책이 별로 없으면 손에 당기는 책을 골랐다.

주제는 그림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고 북큐레이션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다.

 

보라도서관에서 읽은 그림책모음

 

산책 관련 책 그리고-13

키키의 산책, 마리 미르겐

산책하는 물고기, 에바 무겐트 할러

달님의 산책, 김삼현

꽃이다, 이미영

파랑산책, 이성표

엄마와 함께한 산책, 쉬슈샤

발티지의 산책

소리산책, 폴 쇼위스 글, 알리키 브란덴메르크 그림

초록바람, 임소연

추가~~~

아모스 할아버지가 아픈 날, 필립C. 스테드 글, 에린 E. 스테드 그림

할머니를 기다립니다, 세버린 비달 글 ㅔ실 방구 그림

숨어있는 그림책, 송명진

가끔 나는..., 세라 메이콕

 

죽음을 주제로 하거나 말거나 11

말말말, 백 바넷 글 젠 코레이스 그림

미스 럼피우스, 바버러 쿠니 글 그림

다이빙, 민하

이상한 기차, 한아름

나무가 자라는 빌딩, 윤강미

질문의 그림책, 이은경

책 너는 날, 김주현 글, 강현선 그림

나는 지하철입니다, 김효은 글 그림

문 앞에서, 안경미

수박 수영장, 안녕달

숲속 100층짜리 집, 이와이~

 

오늘 본 그림책 16

이까짓 거!

시간의 네 방향

사과

위를 봐요!

연남천 풀다발

쿵쿵 아파트

엄마의 초상화

허먼과 로지

시간이 흐르면

나는 너는

걷다 보면

딸기

알과 암탉

창문으로 넘어온 선물

 

죽음 주제 그림책 11

할아버지는 바람 속에 있단다, 록산느 마리 갈리에즈 지음, 에릭 퓌바레 그림

잘 가 작은 새,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크리스티안 로빈슨 그림

영원한 이별

3일 더 사는 선물, 레미 쿠르종

여우나무

할머니 어디 있어요? 안은영

나는 죽음이에요

여행 가는 날, 서영

바다가 그리울 때

오소리의 이별 선물

씩씩해요, 전미화

 

마음그림책 8

내 마음은, 코리나 루켄

마음, 그림 슬슬킴 글 마일두

내 친구 루이, 에즈라 잭 키츠

슬픔을 치료해주는 비밀 책, 글 카린 케이츠 그림 웬디 앤더슨 홀퍼린

웨슬리 나라, 플레이쉬만/ 호크스

브라운 아저씨의 신기한 모자, 아야노 이마이

마음아 살아나라! 고영완 글 김도아 그림

내 마음이 들리니? 일랑 브렌만 기획 레나토 모리코니 그림

 

언어 또는 낱말 책목록 14

마법의 낱말 딱지

낱말 수집가 맥스

낱말 먹는 고래

수화로 시끌벅적 유쾌하게

나는 시를 써

책 읽기가 어렵지 않아요, 트레이시 구나라트남 글 마르타 코스타 그림

책을 찾아간 아이, 이상희 글 서현 그림

공룡 책 버스

책 도둑 토기

와작와작 꿀꺽 책 먹는 아이

책가도

유령도서관

도서관에서 처음 책을 빌렸어요

도서관에 개구리를 데려갔어요

 

여행그림책 13

흰지팡이 여행, 에이다 바셋 리치필드 글

파란 물고기의 이상한 여행, 차인우 글

나누면서 채워지는 이상한 여행

제시카와 곰돌이의 특별한 여행, 닐 리드

여덟 살 혼자 떠나는 여행 우이엔쩐 글 관위에수 그림

헬리콥터의 여행, 고미 타로

엄마의 여행 가방, 선현경

탕씨 부부는 여행갈 수 있을까, 주즈치앙 글 주청량 그림

신비한 밤 여행, 헬메 하이네

그날 아침, 여행이 시작되었다, 바루

꼬마 여행자 패딩턴

할아버지의 아주 특별한 여행, 아구스틴 코모토

나무 꼭대기를 향한 여행, 랄렉산드르 온라투 글 시모나 프라이나 그림

 

오늘 그리고 하루 그림책 12

오늘은 특별한 날, 권재희

오늘 참 예쁜 것을 보았네, 오리야마 이야코 글, 다카하시 카즈에 그림

오늘이

오늘도 마트에 갑니다, 이작은

오늘은 무슨 날, 정은정 글, 홍성지 그림

날마다 멋진 하루, 신시아 라일런트 글, 나키 매클루어 그림

이상한 하루, 연수

험버트의 아주 특별한 하루, 존 버닝햄

참 이상한 하루, 브레인트리 교육연구소 글, 서영아 그림

하루거리, 김휘훈

소중한 하루, 윤태규

어느 멋진 날, 윤정미

 

철학 예술 14

두들겨 패줄 거야!, 페르닐라 스탈펠트

세상으로 나온 똥

넌 누구야?

오줌에 관한 책

죽으면 어떻게 돼요? <이상 처음 철학 그림책>

다 먹어 버릴 테다!

걱정이 따라다녀요, 안느 에르보

앨버트의 긴 모자, 나마 벤지만

나는 호랑이입니다, 스테판 세르방 <이상 담푸스 철학 그림책>

, 진짜 사람이야!

예술아, 어디에 있니? 다니엘 뷔렌

소니아 들로네, 카라 매인즈 글 파타냐 리모스 그림

마시모 비녤리의 뉴욕 지하철 노선도

예술가 거미, 탕무니우

 

구름책 18

구름공항

커다란 구름이, 이혜진

구름꽃, 문명예

구름산, 이병승 글, 천유주 그림

구름토기, 김소선

주근깨 구름, 황적현

구름놀이, 한 대희

구름이 나에게, 모모이라운드

우리 누나, 우리 구름이, 정호선

! 구름머리 방에 놀러와, 문정회 글 마야 셀리야 그림

구름보다 태양, 마시 캠벨 글 코리나 루켄 그림

아기구름 올가

다람쥐의 구름, 조승혜

구름 소녀

뭉게뭉게 구름을 잡으면, 미카엘 에스코피에 글 크리스디 지아코모 그림

먹구름 달구름, 안영현 글 김아인 그림

구름똥, 탁소

적당한 거리, 전소영, 달그림

 

존 무스 그림책 11

내가 얼마나 이 책을 읽고 싶어 하는지 아세요?

잃어버린 진실 한 조각, 더글라스 우드 글, 존 무스 그림

세 가지 질문, 레오 톨스토이 원작, 존 무스 글 그림

돌멩이 국

안녕,

설탕 한 컵

우리는 매일 배우며 살아

누가 진짜일까?

혼자서는 살 수 없어

달을 줄 걸 그랬어, 존 무스 글 그림, 이현정 옮김

달을 줄 걸 그랬어, 존 무스 글 그림, 천미나 옮김

 

마음관련 책 두 번째 20

마음으로 듣는 노래, 제임스 럼포드

기분아 어디 있니, 피어라 글 정지안 그림

떡국의 마음, 천미진 글 강은옥 그림

내 마음은, 코리나 루켄- 중복

내 마음 가까이, 마 갈리 클라 블레 글

반은 늑대, 반은 양, 마음만은 온전히 하나인 울프, 글 알렉스 라디머 그림 패트릭 라티머

첫 눈, 박보미

들꽃이 핍니다

x100, 강경수

서로를 보다, 윤여림 글 이유정 그림

나는 아주 작아, 이량덕

괜찮아? 김성희

아픔아, 펄리 날아가라

슬픔은 만난 개, 루따 브리에데 글, 엘리나 브라슬리나 그림

슬픔을 치료해주는 비밀책

문제가 생겼어요,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생각

네 개의 그릇

발가락

우리딸은 어디 있을까?

 

표지보고 고른 책1 -10

만타와 물고기, 엄선

소년, 떠나다

시간을 훔치는 소년, 나탈리 민, 바람숲아이 옮김

색깔 손님, 안트예 담

딴 생각 중, 마리 도를레앙, 바람숲아이 옮김

마음샘, 조수경

때마침, 이지선

투명나무, 허정윤 글, 정진호 그림

네모의 꿈, 유영석 글, 안소민 그림

쑥갓 꽃을 그렸어, 유춘하. 유현미

 

표지보고 고른 책 2- 14

호텔 파라다이스, 소윤경

레스토랑 Sal, 소윤경

우리는 당신에 대해 조금 알고 있습니다, 권정민

구름, 공광규 시, 김재홍 그림

나의 아버지, 강경수

나의 엄마, 강경수

배고픈 거미, 강경수

어떡하지? 팽샛별

이상한 꾀임에 빠진 앨리스, 김지영

고양이, 김혜원

버스 안, 남윤잎

휴가, 이명애

오누이 이야기, 이억배

미미와 나, 이승희

 

표지보고 고른 책3- 15

내 꼬리, 조수경

꽃괴물, 정성훈

남극으로 가는 지하철, 김성찬 그림, 김경화 글

진짜 크고 못된 돼지, 주연경

엄마의 선물, 김윤정

반쪽 섬, 이새미

서서 자는 사람, 신소라

마법 가위, 용달

태엽 아이, 유명금

눈이 오면, 이희은

너를 보면, 최숙희

삼거리 양복점, 안재선

밤이 깊었는데, 박세연

달팽이, 김민우

반짝이, 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