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3 3

예술이 된 서커스

예술이 된 서커스 서커스 하면 왠지 막연한 향수가 느껴진다. 어린 시절 실제로 보지 못했어도 티브이(TV)나 영화, 하다못해 전자오락실 게임으로라도 접해봤을 것이다. 외줄과 공중그네 타는 곡예사, 우스꽝스러운 어릿광대, 사람 말을 척척 알아듣는 듯한 코끼리 등이 떠오른다. 서커스는 원형(circle)을 뜻하는 라틴어 키르쿠스(circus)에서 유래했다. 고대 로마인들은 키르쿠스라 부른 타원형경기장에서 전차 경주, 검투사와 야수의 혈투 등을 즐겼다. 로마인들에게 제공된 ‘빵과 서커스’는 위정자가 시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우민화 정책을 상징하는 말이 됐다. 우리에게 낯익은 근대 서커스는 18세기 영국에서 필립 애스틀리가 시작했다. 사람이 말 타고 묘기 부리는 마장마술 중심이었다. 이후 다양한 곡..

칼럼읽다 2023.12.03

나무 심기가 위장환경주의인 이유

나무 심기가 위장환경주의인 이유 2021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1조 나무(Trillion Trees) 캠페인’은 미국과 아마존, 인도 등지의 숲을 보전하고 재조림해 탄소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유엔이 지원을 약속했고 기후위기를 부정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후원도 받았다. 미국 하원은 ‘1조 나무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린피스는 “기후행동을 빙자한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이라고 비난했다. 캠페인이 시작된 건 토머스 크라우더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교수(생태학과)가 2019년 학술지 ‘사이언스’에 게제한 논문 때문이었다. 논문에서 그는 숲의 탄소 저장력이 2050억톤에 이른다며 생태계 복원이 기후위기를 완화할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산업화 이후 인류가 배출한 ..

칼럼읽다 2023.12.03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글을 올리는 요즘 이유 또는 방식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누군가 물어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왜 하냐고? 다들 알다시피 글쓰기를 위한 동력을 위해서, 아니면 그냥 내가 읽은 좋은 글을 함께 공유하고 싶어서 등입니다. 하나 추가하면 내가 읽은 좋은 글을 정리하기 위해서, 기억하기 위해서라고. 하다보니 이유가 생기기도 하지만, 시작은 글쓰기를 위한 동력을 위해서다. 소설습작을 시작할 때였다. 짧지만 한 단락씩 올리기도 했다. 다시 읽어보니 부끄러웠다. 습작이 그렇지 뭐. 그러다 내가 산 책이야기, 내가 읽은 세계 고전을 정리해서 올렸다. 이때가 처음이었다. 지금은 시즌 3. 어쩌면 글을 올리기 위해 열심히 글을 쓴 것 같다. 의무감으로. 일정 부분 읽고 정리하고, 올리고 다시 보고. 그러다 할 일이 늘어나면서 띄엄 띄엄 올렸다. 그렇게 올릴 ..

하루하루 2023.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