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3

아세요? 달라진 언어가 당신을 버티게 한다는 사실

아세요? 달라진 언어가 당신을 버티게 한다는 사실 [책이 나왔습니다] 언어학자가 건네는 삶의 지침 24.02.29 17:05l최종 업데이트 24.02.29 17:05l 김다연(vvhytion) 편집자인 나는 언어학자 신동일 교수의 사회 비평 에세이 담당 편집을 맡게 되었다. 살면서 미처 알지 못했던 차별과 억압을 내 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힘, 나아가 딴딴하고 올곧은 나만의 주체적인 삶을 되찾는 힘을 사람들에게 건네기 위해 쓰여진 책이었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2주 전쯤, 책이 세상에 첫발을 내디뎠다. 공들여 매만진 작품은 대부분 그렇지만 집필을 시작하는 시점과 실제 책이 출간되는 시점에 간극이 있다. 하여 편집자로서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책이 나오는 동안 시대가 바뀔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 책도 ..

책이야기 2024.03.01

요가하는 마음

요가하는 마음 입력 : 2024.02.29. 20:06 이희경 인문학공동체 문탁네트워크 대표 난 요가 마니아다. 특별한 장비 없이 요가 매트 한 장과 그것을 깔 작은 공간만 있으면 되는 단출함이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나는 친구들이 갱년기 극복 프로젝트로 댄스 스포츠를 예찬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 PT를 받을 것을 권유했을 때도 의연히 요가 중심주의 노선을 고수했다. 그렇다고 요가 생활이 늘 소박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요가계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고가의 M사 매트를 휴대용까지 두 개나 가지고 있으며, 여행 중 숙소 베란다에서 바다를 배경으로 나무자세를 하는 모습을 찍어 주변에 은근히 뻐기기도 한다. 하지만 내 요가 아사나(동작)에는 딱히 계보나 족보가 없다. 요가원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주로 공동체에..

칼럼읽다 2024.03.01

도서관을 위하여

도서관을 위하여 주상태 지도 없이 떠나는 삶이 향기롭지만 방황하는 삶 뒤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가는 여행은 더욱 마음 아리게 만든다 책 읽는 모습이 아름다운 것은 그들을 위한 축제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때론 풍성 한대로 때론 허전 한대로 따뜻한 아랫목에 앉아 먹는 군고구마처럼 호호 불어가는 온기가 흐르는 꿈의 공간을 상상한다 왁자지껄 조잘조잘 점심시간이면 으레 찾아오는 풍성한 소리 삶의 노래는 장날 맛보는 향기 같다 책을 거스르지 않고 침묵 속에서 바라만 봐도 곁에 있는 책들은 외롭지 않다 위태로운 삶이 아니더라도 휴식을 취할 수 없을지라도 그들에 의한 그들을 위한 풍경은 아름답다

시를쓰다 2024.03.01